7. 제어문
프로그램의 흐름을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
--> 기본적으로 프로시저는 위에서 아래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명령을 진행해 나가지만 제어문을 사용하면 명령문의 실행순서가 바뀐다.
- 선택문(조건문) : 특정 조건을 테스트한 후 그 결과에 따라 흐름을 결정(IF문, Select문)
- 반목문 : 지정한 Loop 내에 놓여 있는 문장들을 반복 수행 (Do while문, Do until문, For문)
- 분기문 : 지정한 레이블로 분기(Goto문)
가. IF문
1) IF ~ then 문
형식1 | if 조건 then 명령문1 |
설명 | 조건이 참이면 then 다음에 있는 명령문1을 실행하고 조건이 거짓이면 다음 행의 코드를 실행 |
형식2 | if 조건 then 처리1 처리2 end if |
설명 | 조건이 참이면 if 다음 행부터 end if 이전 행에 있는 처리문장들을 실행하고, 조건이 거짓이면 end if 다음행의 코드를 실행한다. |
■ 예제
① if jumsu < 60 then Passed = false
print Passed
② if a < b then
temp = a
a = b
b = temp
end if
■ 프로그램 예제
주어진 처리조건을 이용해 영업 실적액이 50,000이상이면 포인트가 10점 증가하여 출력되도록 프로그래밍 해보자.
데이터 : 신나라, 152400, 132
프로그램 예제[다운]
■ 프로그램 예제
입력된 값이 0보다 크면 그대로 출력하고 0보다 작으면 양수로 변환하여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되 출력된 후에는 반드시 입 력값을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한다. 프로그램 예제 [다운]
'프로그래밍'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어문 (0) | 2007.03.01 |
---|---|
데이터 유형 (0) | 2007.03.01 |
폼에 데이터 출력(print) (0) | 2007.03.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