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

제어문

7. 제어문

   프로그램의 흐름을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

   --> 기본적으로 프로시저는 위에서 아래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명령을 진행해 나가지만 제어문을 사용하면 명령문의 실행순서가 바뀐다.

   - 선택문(조건문) : 특정 조건을 테스트한 후 그 결과에 따라 흐름을 결정(IF문, Select문)

   - 반목문 : 지정한 Loop 내에 놓여 있는 문장들을 반복 수행 (Do while문, Do until문, For문)

   - 분기문 : 지정한 레이블로 분기(Goto문)

   가. IF문

       1) IF ~ then 문

형식1

if 조건 then 명령문1

설명

조건이 참이면 then 다음에 있는 명령문1을 실행하고 조건이 거짓이면 다음 행의 코드를 실행


형식2

if 조건 then

처리1

처리2

end if

설명

조건이 참이면 if 다음 행부터 end if  이전 행에 있는 처리문장들을 실행하고, 조건이 거짓이면 end if 다음행의 코드를 실행한다.

           ■ 예제

           ① if jumsu < 60 then Passed = false

               print Passed

           ② if a < b then

               temp = a

               a = b

               b = temp

               end if

           ■ 프로그램 예제

           주어진 처리조건을 이용해 영업 실적액이 50,000이상이면 포인트가 10점 증가하여 출력되도록 프로그래밍 해보자.

           데이터 : 신나라, 152400, 132

           프로그램 예제[다운]

           

           ■ 프로그램 예제

           입력된 값이 0보다 크면 그대로 출력하고 0보다 작으면 양수로 변환하여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되 출력된 후에는 반드시 입            력값을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한다. 프로그램 예제 [다운]

           


'프로그래밍'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어문  (0) 2007.03.01
데이터 유형  (0) 2007.03.01
폼에 데이터 출력(print)  (0) 2007.03.01